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기초

ICDL 자격증 컴퓨터기초 COMPUTER ESSENTIALS 이론 공부하기

by 로즈rose 2021.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ICDL 자격증 컴퓨터기초 모듈2 COMPUTER ESSENTIALS 이론 요약 포스팅 하겠습니다.

ICDL 자격증 취득과 상관없이 컴퓨터 기초 상식이니, 알아두시면 유익합니다.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CT)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세서

컴퓨터의 분야에서 무엇인가를 처리 · 가공하는 기능을 가진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CPU(중앙처리장치)는 하드웨어 프로세서의 대표적인 것인데,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하나의 프로세서라 부를 수도 있다.

 

RAM [Random Access Memory] 주기억장치

램은 데이터를 자유롭게 쓰거나 지울 수 있지만,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HDD처럼 (반)영구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는 없다. 하지만 CPU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보조를 맞출 수 있을 만큼 빠르다.

 

◈ROM[Read Only Memory]

한번 기록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읽을 수 있지만, 다시 기록할 수 없는 메모리

 

트랙패드[trackpad]

사용자의 손가락 동작을 감지해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웹캠[Webcam]

실시간으로 비디오 화상을 전송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화상 회의를 하는 데 사용하는 소형 디지털 카메라이다.

 

도킹스테이션 [docking station]

노트북 컴퓨터를 데스크톱 컴퓨터처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접속장치를 일컫는 컴퓨터 용어이다.

 

USB [Universal Serial Bus]

컴퓨터 등의 정보기기에 주변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직렬 버스 규격의 하나이다.

개인용 컴퓨터 주변 기기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범용 인터페이스규격이다.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비압축 방식의 디지털 비디오/오디오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모든 하드웨어와 모든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컴퓨터시스템의 한 부분인 “실행 관리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운영체제는 컴퓨터시스템을 관리하는 보스(boss)라고 할 수 있다.

 

EULA

소프트웨어사용권 동의이다.

 

오픈소스 [open source ]

무상으로 공개된 소스코드 또는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OSS이다.

 

셰어웨어 [shareware]

정식 제품 구매 전에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사용 기간이나 특정 기능에 제한을 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체험판 또는 평가판이라고도 하며 대부분 무료로 배포된다. 다만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함부로 내용을 바꾸다간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프리소프트웨어 [free software]

원저작자가 금전적인 권리를 보류하여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허가하는 공개 소프트웨어이다.

 

블루레이 디스크 [Blu-ray Disc]

최고 품질의 영상과 음성을 자랑하는 블루레이

 

USB 플래시 드라이브[USB flash drive]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란 데이터를 저장, 보관할 수 있는 반도체의 일종이다. 자유롭게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면서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그대로 보존되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USB와 플래시 메모리, 이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해 하나의 제품으로 만든 것이 바로 ‘USB 플래시 드라이브(USB flash drive)’, 흔히 말하는 ‘USB 메모리’다.

 

메모리카드

디지털 카메라나 디지털 캠코더,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디지털 기기는 기본적으로 콘텐츠(사진, 동영상, 음악 등)를 저장하기 위한 매체가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기에 내장된 저장 공간에 저장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착탈이 가능한 소형 저장 매체인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전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는 IP 주소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을 디지털 패킷(데이터 전송의 최소 단위)으로 변환하고 전송하는 기술이다.

 

IM 인스턴트 메시지[ Instant Messaging]

즉석 메시지 주고받기.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자를 보내다’라는 동사로도 사용된다.

 

World Wide Web

세계 규모의 거미집 또는 거미집 모양의 망이라는 뜻으로, 하이퍼텍스트(hypertext)라는 기능에 의해 인터넷상에 분산되어 존재하는 온갖 종류의 정보를 통일된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게 하는 광역 정보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이다.

웹에서는 정보가 웹 서버(web server)라고 하는 컴퓨터 내에서 하이퍼텍스트라는 형식으로 작성되어 홈 페이지(home page)라는 단위로 관리되며, 링크(link)라고 하는 정보에 의해 인터넷상에 분산되어 있는 세계 각지의 하이퍼텍스트와 연결될 수 있다.

 

인트라넷 [intranet]

조직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작은 인터넷. 인트라넷은 회사나 학교와 같은 조직 내부만 사용하는 근거리 통신망입니다.

 

vpn

우리말로 가상사설망이다.

 

전송률 [ transfer rate]

단위 시간당 전송되는 정보량이다.

 

비트 전송률

단위 시간당 전송되는 비트 수. 보통 bps(초당 비트 수)로 나타낸다.

 

bps [bit per second]

보통 모뎀의 전송 속도의 단위로 쓰인다.1200bps라고 하면 1초당 1200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는 뜻이다

bps, kbps, mbps, gbps(초당 비트 수, 초당 킬로 비트, 초당 메가 비트, 초당 기가 비트)이다.

 

와이맥스 [World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

건물 밖으로 인터넷 사용 반경을 대폭 넓힐 수 있도록 기존의 무선랜(802.11a/b/g) 기술을 보완한 것으로 약 30마일(48km) 반경에서 70MB/s 속도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나, 이동 때기지국과 기지국 간 핸드오프를 보장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방화벽 [firewall ]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해커나 크래커의 불법 침입을 차단하여 정보 유출, 시스템 파괴 등의 보안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는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방화벽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구조의 최상단에 위치하며 인터넷과 같은 외부망으로부터 들어오는 접근 시도를 1차로 제어·통제(허용/거부)함으로써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악성코드 [malicious code]

악의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의 통칭으로 자기 복제 능력과 감염 대상 유무에 따라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으로 분류된다.

맬웨어(malware, malicious software), 악성 프로그램(malicious Program)이라고도 한다.

 

스파이웨어[ spyware]

스파이웨어(spyware)는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사용자 몰래 PC에 설치되어 정보를 수집하는 악성코드를 말한다. 팝업광고를 반복해서 띄우거나 특정 홈페이지로 사용자를 유도하는 등 상업적인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일하지만 바이러스처럼 스스로를 복제하지는 않는다.

 

바이러스는 악성코드 중에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사용자 컴퓨터(네트워크로 공유된 컴퓨터 포함) 내에서 사용자 몰래 프로그램이나 실행 가능한 부분을 변형해 자신 또는 자신의 변형을 복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사용자 몰래 스스로 복제해서 다른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감염시키고, 정상적인 데이터를 파괴하는 것이다.

 

IT 분야에서는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전파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웜은 다른 컴퓨터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전파되거나 메일로 전파되지만,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와는 상당히 다르다.

현재의 웜은 이메일에 첨부파일 형태로 첨부되어 확산되거나,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침투하는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치료’가 필요하고 웜에 감염되면 ‘삭제’가 필요하다. 또한 웜은 스스로 증식한다. 웜은 주로 네트워크를 통해 활동하는데, 일반적으로 웜에 감염되면 사용자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컴퓨터 내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들에게 웜이 첨부된 이메일을 보내 번식한다.

 

트로이목마[ Trojan horse]

컴퓨터 사용자의 정보를 빼가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트로이 목마는 앞의 두 악성코드와는 달리 다른 프로그램이나 PC를 통해 전염되지 않는다. 주로 웹페이지, 이메일, P2P 다운로드 사이트 등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가장해 사용자의 선택을 기다린다. 전파 방식은 단순하지만 위험성은 바이러스나 웜 못지않다. 신용카드 번호나 게임 비밀번호를 빼내가기도 하고 파일을 지우거나 PC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끝까지 읽어주셨어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